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신분열증

by 발랄루피 2022. 8. 21.

정신분열증
정신분열증은 망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를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매우 심각한 정신장애이다. 정신분열증은 정신증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애로서 현실검증력이 손상되어 비현실적인 지각과 비논리적인 사고를 나타내며 혼란스러운 심리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서 일상생활의 적응에 필요한 심리적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증상이 시작되는 초기에 적절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여 만성화되면, 정신분열증은 한 인간을 황폐화시켜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폐인으로 만들 수 있는 무서운 정신장애이기도 하다. 


정신분열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요한 증상을 잘 이해해야 한다. 정신분열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이다. 망상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잘못된 강한 믿음이다. 외부 세계에 대한 잘못된 추론에 근거한 그릇된 신념으로서 분명한 반증에도 불구하고 견고하게 지속되는 신념을 망상이라고 한다. 망상의 주제는 다양하며 그 내용에 따라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애정망상, 신체망상 등으로 구분된다. 피해망상은 흔히 정보기관, 권력기관, 단체 또는 특정한 개인이 자신을 감시하거나 미행하며 피해를 주고 있다는 믿음을 말하며, 과대망상은 자신이 매우 중요한 능력과 임무를 지닌 특별한 인물이라는 망상이다. 관계망상은 일상적인 일들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다. 예컨대, TV나 라디오의 뉴스, 중요한 인물이나 지나가는 사람의 언급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는 믿음으로서 다른 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애정망상은 유명한 사람과 사랑하는 관계라는 망상이며, 신체망상은 자기 몸에 매우 심각한 질병이나 증상이 있다는 믿음이다. 이러한 망상의 내용은 대부분 매우 엉뚱하거나 기괴하여 일반인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정신분열증의 다른 핵심 증상은 환각으로서 현저하게 왜곡된 비현실적 지각을 말한다. 외부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소리나 형상을 지각하거나 또는 외부 자극에 대해서 현저하게 왜곡된 지각을 하는 경우에 환각이라고 할 수 있다. 환각은 감각의 종류에 따라 환청, 환시, 환후, 환촉, 환미로 구분된다. 정신분열증에서 가장 흔한 환각 경험은 환청이다. 환청은 아무런 외부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의미 있는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경우를 말한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흔히 자기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서 간섭하는 목소리나 누군가 두 명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를 듣게 되는 환청을 경험하는데, 이러한 환청을 경험하는 사람은 대부분 정신분열증으로 진단된다. 환시는 시각적 형태의 환각 경험으로서 환청 다음으로 흔하게 나타난다. 환후는 후각적 환각으로서 “음식에서 독약 냄새가 난다”고 느끼는 경우가 그 예이다. 환촉은 “내 피부에 벌레들이 기어 다닌다”고 느끼는 경우와 같은 촉각적 환각을 말한다. 환미는 “독약을 섞어 밥맛이 쓰다”는 경우와 같은 미각적인 환각이다.
혼란스러운 언어는 비논리적이고 지리멸렬한 와해한 언어를 뜻하며 정신분열증의 전형적 증상 중 하나이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말을 할 때, 목표나 논리적 연결 없이 횡설수설하거나 목표를 자주 빗나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렵다. 이러한 와해한 언어 행동은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사고장애로 인하여 말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사고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초점을 잃거나 다른 생각이 침투하여 엉뚱한 방향으로 생각이 흘러가기 때문에 나타난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을 나타낸다.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은 나이에 걸맞은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지 못하고 상황에 부적절하게 나타내는 엉뚱하거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말한다. 예컨대, 며칠씩 세수를 하지 않거나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나가거나 나이 많은 사람에게 반말하는 행동을 나타낸다. 긴장증적 행동은 마치 근육이 굳은 것처럼 어떤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를 말한다. 흔히 부적절하거나 기괴한 자세로 몇 시간씩 꼼짝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러한 행동에는 긴장된 자세를 유지하면서 이를 변화시키려는 다른 사람의 노력에 저항하는 긴장증적 강직증, 긴장된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환경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긴장증적 혼미증, 긴장된 자세를 움직이게 하려는 지시나 시도에 능동적으로 저항하는 긴장증적 거부증, 목적도 없고 유발자극도 없는 상태에서 과다행동을 보이는 긴장증적 흥분증이 있다.
마지막으로,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다양한 음성 증상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인 음성증상은 감소한 정서 표현과 무의욕 증이다. 감소한 정서 표현은 외부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성이 둔화한 상태로서 얼굴, 눈맞춤, 말의 억양, 손이나 머리의 움직임을 통한 정서적 표현이 감소된 것을 말하며, 무의욕증은 마치 아무런 욕망이 없는 듯 어떠한 목표지향적 행동도 하지 않고 사회적 활동에도 무관심한 채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뜻한다. 이 밖에도 말이 없어지거나 짧고 간단하며 공허한 말만을 하는 등 언어 반응이 빈곤해지는 무언어증, 긍정적인 자극으로부터 쾌락을 경험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무쾌락증,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없는 비사회성과 같은 음성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정신분열증은 흔히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에 발병하며 청소년기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다. 남성이 여성보다 빨리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성은 15~24세, 여성은 25~34세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계층이 낮은 가정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문화적 차이에 따른 발병률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서구사회보다 아프리카 지역에는 해체형이 많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시대적 변천에 따라 정신분열증의 양상에도 변화가 나타나는데, 근래에는 과거에 비해 긴장형이 감소하고 망상의 내용이 종교적이고 미신적인 것에서 현실적이고 건조한 것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성 폭식증  (0) 2022.08.22
신경성 식욕부진증  (0) 2022.08.22
양극성 장애  (0) 2022.08.21
자살  (0) 2022.08.20
우울장애  (0) 2022.08.18